::KORSHIP::

Issue 삼성重, 블록체인으로 자율운항선박 보안 강화한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95회 작성일 23-02-16 17:44

본문

9f7751198635428c90561864c0880735_1676537046_3664.PNG
삼성중공업이 조선업계 최초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자율운항선박 사이버 보안 솔루션을 개발했다.
삼성중공업은 자사 원격자율운항 시스템인 SAS(Samsung Autonomous Ship)와 전자항해일지(eLogbook)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블록체인 플랫폼인 Vechain Thor(비체인 토르)를 활용해 외부로 전송하는 기술 검증에 성공하고, 노르웨이 DNV선급으로부터 결과 증명서(SoF, Statement of Fact)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는 삼성중공업이 선박의 중요한 디지털 정보를 해·육상간 주고받을 때 제3자가 이를 위·변조하는 등의 정보 조작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보안 솔루션을 선 보인 것으로, 조선 분야에서는 처음으로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다.
선박의 디지털·자동화가 가속화되면서 항해 정보, 연료 소모량, 기기 작동 상태 등 중요한 운항 정보가 디지털 형태로 대체되고 있으며, 이러한 디지털 정보가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선박 내 주요 시스템 또는 해·육상간 전송될 때 외부 사이버 공격에 대한 리스크에 노출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2018년 세계 최초로 '스마트십 사이버 보안 기술 인증'을 획득하는 등 선박 사이버 보안 솔루션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블록체인(분장 원장) 기술의 선박 적용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김현조 삼성중공업 자율운항연구센터장(상무)은 "선박과 육상, 그리고 시스템간의 연결이 필수적인 원격자율운항선박 분야에서 사이버 보안은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라며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 확대를 위해서 선사, 선급 및 블록체인 플랫폼사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ategory

Category

최신호보기(Latest issue)

최신호보기(Latest issue)

관련협회/단체(Association/Agency)

관련협회/단체(Association/Agency)